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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그 망가에서는 보통 네타가 콩트처럼 후리와 코나시의 상호작용으로 흐름 있게 진행되다, 절정 부분에 가면 만자이처럼 보케와 츳코미로 나뉘어 상호작용의 회전을 높인다. 이때 중요한 기법 중 하나가 절정에서 보케와 츳코미를 한 컷에 담아 그리는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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와게는 시바이와 달리 기본적으로 연기를 사용하지 않고 말로만 재미를 끌어낸다. 크게 라쿠고(落語), 만담(漫談), 그리고 만자이(漫才) 혹은 샤베쿠리만자이(しゃべくり漫才)로 나눈다. 개그 망가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와게는 라쿠고와 만자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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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그 망가는 요시모토 신희극에 영향을 상당히 받았다. 개그 망가에서 강렬한 캐릭터의 개그와 다른 인물의 도츠키 혹은 즛코케 반응은 그 자체로 기본문법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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망가는 주간지로의 이행으로 인한 지면 제약과 오와라이의 사회적 인기를 반영해 적극적으로 개그를 받아들여 개그망가라는 장르를 개척했다. 여기서 개그란 우리나라의 ‘개그’보다 더 특수한 형태이며, 우스꽝스러운 표정, 몸동작, 대사, 행동을 짧고, 강렬하게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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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의 개그망가를 이해하려면 단순히 오와라이와 망가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피드백 관계만이 아니라 배경에 깔린 사회의 무의식적인 인식을 이해해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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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멋지다 마사루]는 오와라이 제3세대 붐과 같은 분위기에서 탄생한 작품이다. 그래서 일본에서 는 기존 만화를 적극적으로 패러디하고, ‘슈르’함을 더욱 밀어붙인 ‘전위적’인 작품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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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느 덧 데뷔 10년차. 출판만화 시장에서 치열하게 살아온 박경란 작가는 웹으로 무대를 옮겼다. 웹툰으로는 신인작가. 처음으로 돌아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.

이충호 에세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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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들은 나에 대해 ‘천재적 재능’이 있거나, 그저 ‘운이 좋았던’ 작가이거나, 둘 중 하나로 결론을 내려고했다

INTERVIEW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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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느 덧 데뷔 10년차. 출판만화 시장에서 치열하게 살아온 박경란 작가는 웹으로 무대를 옮겼다. 웹툰으로는 신인작가. 처음으로 돌아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.

대학만화 최강자전 관전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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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2년부터 시작된 최강자전은 올해로 네 살에 지나지 않지만 만화창작학과나 그와 관련된 학과와 대학에서는 여느 만화 공모전과 다르게 여긴다.

만화, 장소로 읽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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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론 1987년을 기억할 수 있는 장소로는 명동이나 남영동이 앞설 수 있지만 이 역사와 나의 첫 만남이 신촌이었던 터라 괜히 각별했다.

만화, 축제를 즐기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