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문가 좌담_스플래쉬_fix

2015 만화를 되짚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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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년 한국만화산업은 그 어느 시기보다 융성했다. 산업측면에서는 선도 기업들이 시장 규모와 기대치를 키워놨고 신흥 기업들은 기대이상의 성과를 달성하며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증명해 보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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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1년 이후 중국 정부의 강력한 만화 및 애니메이션(이른바 동만(動漫)산업) 지원 정책과 경제수준 향상에 따른 문화오락산업의 관심 증대, 여기에 스마트폰의 보급과 통신환경의 개선 등에 따라 만화 및 애니메이션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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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년 각종 만화 관련 온라인 카페에 공고된 만화 공모전은 적게는 70여 개에서 많게는 200여 개가 넘을 정도로 쏟아졌다. 그 중에는 10여 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화전문 공모전, 기업, 지자체 홍보를 위한 UCC 만화 공모전, 개봉 예정 영화의 2차 창작 공모전 등 그 종류가 다양했다.

Dicon 2015 기조강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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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로방향은 모바일 방법입니다. 그래서 제가 깨달았죠. 이제 나도 바꿔야 된다. 세상이 모두 바뀌고 있으니까. 다시 스토리를 쓰기 시작했습니다. 네 번째 스토리 라는 것을 창작하게 되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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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듀서. PD라고도 하죠. 만화 산업의 한 가운데 프로듀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 콘텐츠 산업과 대중들의 연결 역할을 하는 것이 프로듀서의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세계웹툰포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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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제콘텐츠콘퍼런스(DICON 2015)가 지난 11월 17, 18일 양일간 코엑스에서 열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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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화라는 것은 애니메이션과 만화 산업, IP 활용성의 측면에서 우위에 서있다.

소녀, 순정, 여자 만화의 세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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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소녀만화’는 그 범위를 정의하는 데에 있어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, 근본적인 정체성은 주로 여성 창작자에 의한, 여성 독자를 위한, 당시대 여성의 꿈과 사랑과 욕망을 반영하고 드러내는 ‘여성만화’라고 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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억울하다. 순정만화가 철없는 여자들의 실현 불가능한 꿈을 자극하는 것에만 몰두한다는 말은 부당하다. 그 말은 곧 소년만화가 학교폭력으로부터 청소년을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하는 불온서적이며 성인만화는 더 말할 필요도 없는 것으로 등치시키는 것과 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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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정 웹툰은 순정만화의 장르적 특성을 가진 웹툰이다. 웹에 최적화된 연출과 스토리에 순정만화 요소를 녹여낸 것으로 볼 수 있다. 순정만화는 일본의 소녀만화와 비슷한 개념으로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작품들의 총칭이다.

소년 만화를 보다

만화, 축제를 즐기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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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기획은 만화축제를 주제로 한 좌담인데요, 축제를 비롯해 우리 만화사의 기억할 만한 큰 전시나 이벤트 등은 토론 범위에 해당합니다.

2015 BICOF 다시보기

중국 만화를 말하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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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인터뷰는 중국의 미디어 콘텐츠 분야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살피되, 만화에 중점적으로 접근했다. 이는 중국 콘텐츠 현장 전문가인 조진현 대표가 걸어온 길이기도 하다. 또 중국 만화시장에 대한 이해를 따로 보지 않고, 전체 문화 콘텐츠 지도 안에서 살피려는 기획자의 적극적인 의도를 담은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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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외 전문 리서치 기관인PWC의 보고에 의하면 2015, 2016년 중국 콘텐츠 시장은 뉴미디어 시장의 확장과 스마트폰 보급률의 성장으로 지식정보화 산업의 성장이 40%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. 이와 같은 수치는 모바일 게임, 애니, 만화를 포함한 전체 콘텐츠 분야의 동반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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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6월 11일 신논현역 근처에 자리하고 있는 콘텐츠 수출업체 마일랜드의 실무 담당자 를 만나 중국 만화시장의 현 실상과 변화 상황,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관해 물어 보았다. 마일랜드는 2007년부터 웹툰을 중심으로 한국 만화를 중국에 팔아 온 업체로, 외국 만화업체로서는 중국에서 콘텐츠 판매에 반드시 필요한 ICP(Internet Content Provider, 전신업무경영허가증)를 거의 유일하게 취득한 곳이기도 하다.